가지런한 치열을 만들고 얼굴 전체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동시에 음식물을 씹고 섭취하는 저작 기능 개선 및 건강 회복을 위한 치료입니다.
꼼꼼한 치아교정
가지런한 치열을 만들고 얼굴 전체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동시에 음식물을 씹고 섭취하는 저작 기능 개선 및 건강 회복을 위한 치료입니다.
일반적인 부정교합 증상은?
치아교정이 필요한 케이스
치아교정이 필요한 케이스는 일반적으로 가지런하지 못 하거나 삐뚤빼뚤한 치아, 덧니, 벌어진 앞니, 돌출된 앞니, 뻐드렁니 등이 있습니다. 치아가 본래에 있어야 할 위치에 있지 않고 아랫니와 윗니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을 때, 혹은 치아의 각도가 정상적인 범위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 등이 교정이 필요한 케이스입니다.
심각한 부정교합 증상은?
심각한 부정교합, 반드시 수술을 해야할까?
어금니가 맞물린 상태는 정상이지만 소수의 치아가 본래 있어야 할 위치에 있지 않아 발생하는 가벼운 부정교합은 치아교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턱과 아래턱이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혹은 발달이 미숙하여 생기게 되는 심각한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증도 부정교합이라 해도 부정교합이 일어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치료 계획을 세운다면 비수술치아교정을 통해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한 경우 또한 존재합니다.
건강하게 자연치아를 지키는
비발치/비수술/비보철교정
이전에는 치아가 이동할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발치를 하는 방법을 가장 널리 사용했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가진 교정과전문의들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며 무분별한 발치 대신 사랑니 공간으로의 치아 후방이동, 치아 옆면 미세 삭제, 악궁 확장 등을 이용하여 자연치아를 지키는 교정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비발치 교정
치아교정은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발치를 하면 치아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보다 원활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비발치교정 등장 이후 발치를 결정하는 것은 보다 신중해졌습니다. 특히나 비발치교정의 경우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교정과전문의의 진단과 치료 계획이 병행되어야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수술 교정
가장 심각한 형태의 부정교합인 3급 부정교합 증상인 주걱턱(반대교합), 무턱, 비대칭 등은 일반적으로 악교정수술(양악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골격적 문제로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을 하기 전 치아교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부정교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보철 교정
충치로 치아가 망가지거나, 치아가 빠진 후 오랜 시간이 지났다면 임플란트를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가 상실된 공간의 인접치아를 움직이는 비보철교정을 진행한다면, 임플란트와 보철물로 수복할 필요없이 자연치아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치아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치료 기간, 비용이 부담이라면
직장인 부분치아교정
과거에는 교정을 위한 기간이 2년 이상였으며 치아 전체에 교정 장치를 부착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존재했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부정교합 증상이 나타난 특정 범위에만 교정을 진행하는 부분교정을 받는 성인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부분교정은 전체교정에 비해 비용이 경제적이고 교정 기간 또한 3~6개월 정도로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면에서도 직장인 분들과 중장년 분들께서 선호하고 계십니다.
전체 교정의 경우 일반적으로 1년 반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되고, 부분 교정의 경우 3~6개월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교정 기간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돌출 정도, 치열 뒤틀림 정도, 골격 형태는 물론 환자의 치료 협조 여부 등이 교정 기간 단축 혹은 연장에 영향을 줍니다.